SW 마에스트로 14기 최종 합격을 하고, 뒤늦게 서류 합격 후기를 남기러 왔습니다 :)
1️⃣ 지원서 문항
지원서 문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자기소개1] 소프트웨어분야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남들과 달리 특별한 노력을 한 경험을 서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400자, 최대 3,000자 입력가능)
- [자기소개2] 귀하의 장래희망을 서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400자, 최대 3,000자 입력가능)
- [연수계획서 1] 귀하께서는 2023년도 「SW마에스트로」 과정에서 동료 연수생들과 협력하여 새로운 프로젝트를 완성하여야 합니다. 어떤 능력을 갖춘 연수생들과 어떠한 프로젝트를 어떻게 수행할 것인지 귀하의 구체적인 계획을 서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400자, 최대 3,000자 입력가능)
- [연수계획서 2] 2023년도 「SW마에스트로」 과정에서는 연수생에게 장학금, IT기기, 프로젝트 활동비 등을 지원할 예정이며, 본인이 희망하는 온라인 강의와 프로젝트 수행을 도와주는 멘토를 통해 귀하의 SW능력을 향상 및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귀하께서 본 과정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목표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400자, 최대 3,000자 입력가능)
- [기타] SW대회 수상 등 증빙이 가능한 경우 서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대회명 / 수상내역 / 수상일자 / 수여기관 / 증빙서(첨부파일):해당자는 이전단계->서류첨부->"기타 증빙서류"에 증명서 반드시 첨부)
2️⃣ 지원서 작성 팁
일단 지원서는 정말 성의 없게 작성하지 않은 이상 합격한다고 보면 됩니다. 그러니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돼요!
하지만 면접까지 가게 된다면 지원서는 면접 질문에 대한 자료가 되기 때문에 진실되게 작성하셔야 합니다. 모르는 기술, 내가 맡지 않은 프로젝트 부분 등에 대해 작성했다가 면접 준비하면서 '이 내용을 왜 작성했지?'라는 생각을 가지게 될 수 있어요!
면접 때는 포폴 작성, 발표 준비 등으로 인해 시간이 충분하지 않을 수도 있으니 너무 많은 내용을 작성하는 것도 해가 될 수 있어요. 적절한 분량으로 잘 작성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또 지원서에서 작성하는 기술 스택 부분에서도 면접 질문이 들어옵니다! 제가 그랬거든요...🤣
면접 준비할 때 해당 부분은 신경을 못 썼는데 면접 당일에 해당 기술에 대해 여쭤보셔서 '지원서, 포폴에 이 내용 없었을 텐데...?'라는 생각과 함께 당황했었습니다. 저와 같은 실수 하지 않게 참고하세요!
그리고 최대 3,000 자라고 겁먹지 않으셔도 됩니다. 실제로 400자만 작성하고 서류 합격하신 분들도 있습니다.
🔷 지원서 작성 방법
지원서 작성에 대한 방법은 정해지지 않았지만, 제가 작성한 과정에 대해 설명하고자 합니다.
각 문항마다 생각하는 과정이 조금씩 다르긴 했지만 전반적으로 아래와 같은 과정을 거쳤습니다.
지원서 작성 과정
- '각 문항에서 요구하는 게 무엇인가?'에 대해 고민
- 해당 문항에 작성할 수 있는 주제 리스트업
- 리스트업 한 주제에 대해 구체화 진행
- 구체화한 내용을 기반으로 지원서 작성 후 검토
1번 문항을 예로 들면, 저는 1번 문항의 핵심이 '소프트웨어분야 전문성'과 '노력'이라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소프트웨어분야와 관련된 나의 활동에 대해 리스트업을 하고, 활동을 진행하면서 했던 나의 노력에 대해 구체화했어요.
아래는 1번 문항에 대해 1-3의 과정을 진행한 결과입니다!
1. [자기소개1] 소프트웨어분야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남들과 달리 특별한 노력을 한 경험을 서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소 400자, 최대 3,000자 입력가능)
게임 QA 실습 경험
- 지원 계기 (어떤 것을 배우고 싶었는지)
- 개발자에게 QA는 어느정도 필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했다. 본인이 작성한 코드, 다른 팀원이 작성한 코드를 이해하고 분석하는 능력은 중요하다.
- 실무에 투입되어 실제 복잡한 프로젝트를 경험하고 싶었다.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면서 문제 해결 능력을 키워나갈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
- 실습 진행 과정 (어떠한 것을 배울 수 있었는지)
- TQA(Technical QA) 위주로 진행
- 실제 RPG 게임의 수많은 컨텐츠(액션, 모델링, UI/UX 등)로 인해 QA 항목이 복잡했다. 처음에는 다양한 QA 항목들로 인해 체계가 잘 잡히지 않았다. 6개월 동안 QA 실습을 진행하면서 복잡한 문제에 대해 QA 절차를 체계적으로 기록하고 기록을 토대로 해결 함으로써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를 수 있었다.
- 이후 변화 (배운 것을 통해 개발자의 능력 함양이 됐는지)
- 테스트 코드의 중요성을 알고, TDD 방식에 대해 고민해보는 계기가 되었다.
다른 문항도 위와 동일한 방식으로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저는 지원서를 작성할 때마다 '내가 말하고 싶은 게 무엇인가?', '나는 어떤 개발자인가?'에 대해 계속 고민했던 거 같아요. 자소서를 통해 '나'라는 사람을 정확하게 전달하고 싶었어요!
문항별 작성 내용
각 문항 당 어떤 내용을 작성했는지, 제 지원서를 기반으로 말하고자 합니다.
1번 문항
- 소프트웨어 관련 활동을 진행한 경험(프로젝트, 인턴, 블로그, 스터디 등)에 대해 지원 계기, 문제 해결, 발전 과정, 본인의 역할 등에 대해 작성
2번 문항
- 개발자를 희망하는 이유(계기)
- 개발자로서의 가치관(어떤 개발자가 되고 싶은지?)
3번 문항
- 어떤 능력을 가진 연수생과 함께하고 싶은지(인성, 기술 스택 등)
- 어떤 프로젝트 주제로 할 것인지
- 해당 프로젝트에서 어떤 기능을 개발할 것이며 어떤 기술을 사용할 것인지
- 해당 서비스의 효과는 무엇인지
- 어떻게 프로젝트를 진행할 것인지
- 팀 프로젝트 진행 방법(규칙, 문서화 등)
4번 문항
- SW 마에스트로에서 하고 싶은 활동과 그 활동을 통해 어떤 발전을 이루고 싶은지
다들 참고하셔서 좋은 지원서 작성하시길 바랄게요 (❁´◡`❁)
해당 게시글은 제 주관에 기반하여 작성되었으므로 정확하지 않은 정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잘못된 부분이 있으면 댓글로 달아주세요.
저도 '내 실력으로 과연 소마에 붙을 수 있을까?'라는 생각을 계속하며 선발 과정을 거쳤고 노력한 결과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었습니다. 자신의 실력이 부족하다고 판단하더라도 성장하는 계기로 소마에 지원해 보시는 걸 추천드려요!
지원자 분들 모두 파이팅👊👊
'대외활동 > SW마에스트로 14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세이버블] 카카오톡 챗봇과 Retool을 활용한 파일럿 서비스 개발기 (0) | 2023.07.26 |
---|---|
[SWM] SW마에스트로 14기 최종 합격 후기 (0) | 2023.03.23 |